게시글 검색
2014년도 유니버설디자인 공개 컨퍼런스
UNIBOX 조회수:1717
2014-09-30 10:59:00

2014년 9월 26일. 모두를 위한 디자인 『 UNIVERSAL DESIGN 공개 컨퍼런스 』에 다녀왔습니다.

 

사단법인 한국장애인 인권포럼에서 주관하고 보건복지부, 서울특별시, 한국디자인단체총연합회 등 다수의 후원이 있었습니다.

 


최근 우리나라에서 조금씩 인식이 늘어나는 추세이며 관공서에서도 유니버설디자인 부서가 생겨나고 있다고 합니다.

 

이번 컨퍼런스에서는 총 3강으로 프로그램이 진행되었는데 1,2강에서는 디자인이즈 이호창 대표님과 박진수 교수님의 유니버설 디자인에 대한 강의가 있었습니다.

 

유니버설 디자인을 어떻게 접근해야하는지와 복지 선진국의 해외사례 등 많은 유익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강의였습니다.

 

3강에서는 UD공모전 운영위원장으로 맡고 계신 이해묵 교수님께서 제9회 UD공모전 참여방법과 공모요강에 대해 말씀해주셨습니다.  공모전의 정보와 참여방법을 자세히 알려주셔서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이번 UD 컨퍼런스에서는 청각 장애우를 위해 모든 강의와 안내를 실시간으로 속기사님들이 타이핑을 하여서 모든 내용들을 스크린으로 상영되었습니다. 속기사님들의 타이핑을 처음 보았는데 오타하나 없이 말하는 속도와 동일하게 타이핑 되는게 정말 신기하였습니다.



사단법인 한국장애인 인권포럼 양원태 대표이사님의 인사말을 시작으로 컨퍼런스가 시작되었습니다.



첫번째 강의는 디자인이즈 이호창 대표께서 유니버설디자인의 이해라는 주제로 진행되었습니다.



두번째는 목원대학교 박진수 교수께서 복지 선진국과 여러 적용 사례를 보여주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세번째 강의에선 경기대학교 교수님이자 제9회 UD공모전 운영위원장이신 이해묵 교수님께서 공모전 참여방법과 평가에 대한 정보를 알려주셨습니다.

 

 

이번 UD컨퍼런스을 통하여 주관하였던 사단법인 한국장애인인권포럼의 참석자를 위한 새심한 배려를 느낄 수 있었고,

유니버설 디자인을 적용하여 모두를 위한 디자인, 건축을 꿈꾸는 저희 UNIBOX에 소중한 시간이 되었습니다.

 
SNS 공유

댓글[0]

열기 닫기